정보통신기술

윈도 10에서 파이어폭스가 멘붕에 빠지는 7가지 원인과 해결책

o2zone 2022. 3. 6. 12:44

파이어폭스는 사용감과 프라이버시 보호 면에서 놀랄 만큼 훌륭한 한편, 결함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일부 사용자들은, 파이어폭스가 페이지를 읽지 않게 된다는 문제와 자주 접하게 된다. 네트워크 접속이 불안정하거나, 브라우저의 캐시가 쌓이거나하면,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Firefox가 페이지를 읽는 도중에 정지해 버리는 경우는 아래 사항을 확인해보자.

 


1. 인터넷 문제가 아님을 확인한다

이렇게 알기 쉬운 것은 없지만, 인터넷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는 것만으로 바로 해결될 수 있다.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려면, 우측 하단의 Wi-Fi 아이콘을 우클릭 한 후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을 연다.

"네트워크 상태"에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습니다"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문제없다.

그러나,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는 경고가 표시되어 있는 경우는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연결이 안정되어 있지 않거나 둘 중 하나이다.

이 경우는, 인터넷 공유기를 재부팅하여 문제가 해소될 수 있는지 확인. 공유기를 재부팅해도 바뀌지 않으면, 다른 컴퓨터의 파이어폭스를 통해 파일을 읽어보고 연결이 문제가 아님을 확인한다.

공유기를 재기동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접속 문제임이 확실할 때는, 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ISP)에 문의하는 것을 검토.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고, 이 문제가 한 대의 컴퓨터에서만 발생한다면 문제를 더 파고드는 것이 좋다.

2. 파이어폭스를 재시작

여러 시간에 걸쳐 문제를 파악하고 올바른 해결책을 찾는 대신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재기동하면, 그것만으로 단번에 해결되어 많은 시간과 수고를 덜 수 있을 것이다.

아래 순서대로 파이어폭스를 재기동...

1)우측상단의 수평인 3본선을 클릭, "도움말"로 진행.

2)파이어폭스의 도움말 메뉴에서 "다른 문제 슈팅 정보"를 클릭.

3)"파이어폭스 성능개선" 하단의 "파이어폭스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

4)팝업창에서 파이어폭스 새로고침을 클릭한다.

파이어폭스를 새로 고침하면, 확장기능이 모두 삭제되고, 커스터마이즈 했던 경우는 그 내용도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 따라서 만약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브라우저를 닫고 다시 열기만 하면 된다.

 


3. 백그라운드에서 켜져 있는 다른 브라우저 닫기

컴퓨터 상에서 여러 브라우저를 동시에 실행하는 것이 습관되어 있다면, 시스템의 메모리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메모리가 부족한 문제는 브라우저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 않은 경우, 병행하여 실행하고 있는 여러 브라우저로 부터 외부 간섭을 받을 가능성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모든 브라우저를 닫는 것을 고려.

또한, 다른 브라우저에서 데이터를 최근에 Import하여 웹사이트 읽기에 실패하면, Import를 원래대로 돌려놓고, Firefox를 다시 리렛하는 것을 검토.

브라우저의 성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Import시 발생한 숨겨진 버그일 수 있다.

4. 파이어폭스의 캐시를 지운다

다른 온라인 앱과 마찬가지로 파이어폭스는 브라우저 캐시라고 하는 형태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다. 이것은, 웹 사이트의 정보를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 유지하는 것으로, 방문한 사이트의 읽기를 고속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데이터의 축적, 혹은 캐시 파일의 파손이 원이으로 브라우징에 지장이 생기기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그 때문에, 브라우저 캐시를 소거하는 것이 불가결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의 순서대로~~~

1)파이어폭스를 오픈

2)우측 상단의 수평인 3본선을 클릭

3)"이력" > "최근의 이력 삭제"로 이동한다

4)"현재 로그인 정보"와 "검색 및 폼 입력 내역" 체크를 제외.

5)"지울 이력의 기간"으로, 드롭 다운에서 "모든 이력"을 선택한다

6)확인을 클릭

파이어폭스가 정상으로 돌아왔는지 확인. 아직 멈춰 있는 경우는 프라이버시 설정 변경을 검토해보자.

 


5. 강화형 트래킹 방지를 표준으로 변경하는

파이어폭스는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하여 "강화형 트래킹 방지"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온라인 위협에 대한 방패 역할로 수상한 스크립트에 대응하지만, 브라우저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 "엄격", "표준", "커스텀"의 세 가지 보호 레벨 중 "표준"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본 보호 수준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한편, "엄격" 보호는 브라우저를 과도하게 보호하여 위협이 없어도 읽을 수 없는 페이지가 나오는 원인이된다. 따라서 보호 수준을 최근에 변경했다면, 기본값으로 되될라는 것이 좋다.

순서는....

1)우측상단의 수평인 3개선을 클릭하여 "설정"으로 들어간다

2)왼쪽 사이트바에 있는 "프라이버시 및 보안"으로 이동

3)"강화형 트래킹 방지"를 엄격에서 "표준"으로 변경

4) 그후 "모든 탭 새로고침"을 클릭하면 변경이 반영된다

6. 광고 블록의 확장 기능을 무효화한다

광고 블록 확장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브라우저가 페이지를 읽을 수 없는 또 다른 원인은 그것 일 수 있다.

광고 블록은 온라인 광고나 팝업으로 브라우징의 사용감이 손상되는 것을 막는 한편 스크립트에도 직접 간섭한다. 이러한 간섭이 이번 문제를 일으키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또한, 많은 웹사이트에서는 광고를 확인함으로써 수익을 얻고 있기 때문에, 광고 블록의 확장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웹 페이지로의 접속을 차단하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그 때문에 광고 블록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이하의 순서대로 무효화 시킨다.

1)우측 상당의 수편인 3개선을 클릭하여 "설정"으로 들어간다

2)왼쪽 하단의 "애드온과 테마" 버튼을 클릭

3)광고 블록 확장 기능을 찾아 비활성화 한다

브라우저의 탑 페이지를 통해서 문제의 사이트로 다시 접속. 그런데도 잘 되지 않는 경우는, Windows로 멀웨어의 퀵 스캔을 실행해서 멀웨어의 문제가 아닌 것을 확인.

 


7. 시스템의 멀웨어 스캔을 실행하기

아마 문제는 브라우저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고, Windows에 숨겨진 멀웨어가 Firefox의 오류를 일으키고 있는지도 모른다.

따라서,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는 멀웨어의 빠른 스캔을 실행함으로써 문제의 파악 및 해결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멀웨어의 퀵 스캔을 실행하려면, 다음 순서대로....

1)Windows의 설정을 열고 새로고침과 보안으로 진행

2)왼쪽 사이드바에 있는 "Windows 보안"으로 이동

3)"보호구역"에 있는 "바이러스와 위협 방지"를 클릭

4)"스캔 옵션"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스캔을 선택

5)선택 후 "지금 바로 검사"를 클릭

검사가 완료되는 시간이 매번 다르기 때문에, 검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브라우저를 재시작한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파이어폭스 재설치를 검토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