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는 편하고 즐겁지만, 언제나 추락을 두려워하는 사람이 많다. 그렇지만 운송수단 중 자동차 등에 비해 사고와 사망자수가 적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그럴까?
1970년부터 2012년까지의 비행기 사고로 인한 사상자 수와 이용자의 관계가 한눈에 알 수 있는 그래프가 화제인데....참고해보세요.
막대 그래프가 사고(+납치와 폭탄 테러)에 의한 사망자 수로, 파란색 선 그래프는 비행기의 탑승자 수. (※ 파란색 선 그래프 단위 : 1=10억명)
1970년대부터 비교하면 승객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사고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상자는 3,000명을 초과하지 않았지만, 탑승자 수는 30억명을 돌파 할 기세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비행기 사고는 한 번에 여러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경우가 많아 비행기 사고가 나면 대서특필되는 경우가 때문에, 추락 사고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은 모양이다.
참고로 비행기 사망 사고가 많은던 해는....1973년과 1985년이라고 하는데~
176 명 사망 : 나이지리아 항공
123 명 사망 : 바 리그 브라질 항공 820
122 명 사망 : 아에로플로트 964
108 명 사망 : 리비아 항공 114
108 명 사망 : 아에로플로트 3932
108 명 사망 : 인빅타 항공 435
106 명 사망 : 로얄 에어 모로코
89 명 사망 : 델타 723
86 명 사망 : Aviaco Flight 118
82 명 사망 : 아에로플로트 109
79 명 사망 : 아에로플로트 630
78 명 사망 : 팬 아메리칸 항공 816
68 명 사망 : 이베리아 항공 504과 스팬 텍스 400
66 명 사망 : 아에로플로트 141
62 명 사망 : 에어 베트남 국내선
61 명 사망 : 아에로플로트 6551
56 명 사망 : 아에로플로트 A-13
51 명 사망 : 아에로플로트 2022
39 명 사망 : 아에로플로트 6263
37 명 사망 : 이집트 항공
29 명 사망 : 중국 민용 항공국
22 명 사망 : 아에로뷔아스 · 우라카 항공
1985 년 : 1973 년보다 적지 만 큰 사고가 상당히 있었다.
520 명 사망 : 일본 항공 123
329 명 사망 : 에어 인디아 182
256 명 사망 : 애로우 항공 1285
200 명 사망 : 아에로플로트 7425
148 명 사망 : 이베리아 항공 610
137 명 사망 : 델타 191
94 명 사망 : 아에로플로트 8381과 소련 공군 101 red
80 명 사망 : 콜롬비아 바겐 에어 포스 국내선
70 명 사망 : 갤럭시 항공 203
60 명 사망 : 이집트 항공 648
55 명 사망 : 브리티시 에어 투어 23M
52 명 사망 : 바후타루 아프간 항공
31 명 사망 : 미드 웨스트 익스프레스 항공 105
29 명 사망 : 이스턴 항공 980
25 명 사망 : 네팔 아미 에어 윙
21 명 사망 : 아에로플로트 밀리터리 카고
21 명 사망 : 소비에트 에어 포스 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