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살기

"최고의 직장" 구글에서 일하는 것은 어떤 느낌?

o2zone 2017. 11. 20. 22:55

복리 후생이 두껍고, 월급도 상당하다. 구글이 일하고 싶은 테크 기업 랭킹에서 단골인 것은 당연.


미국의 구인 채용 정보 사이트 "글래스 도어(Glassdoor)"에서, 구글 직원들은 회사에 별 5개 중에서 4.4의 점수를 주고, CEO 인 선더 피차이(Sundar Pichai) 씨도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있는 CEO 중 1명으로 선정되어 있고...최신버전에서 "일하고 싶은 기업" 순위에서 4위에 올라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어떤 느낌일까?


글래서 도어 리뷰 중 구글 직원이 생각하는 "구글에 있는 것"의 매력을 짚어봤다.


▲구글은 직원을 파티와 버몬트에 스키 여행, 여름 피크닉에 초대한다.


현역 사원 중 한 명은 적고있다. "정말로 멋진 휴일 파티(월도프 아스토리아 및 뉴욕 공공 도서관, MoMA 등), 버몬트의 1박 스키 여행, 여름 포코노 산맥에서 자연을 만끽하는 1박 여행, 첼시 부두에서의 여름 피크닉 등 회사의 경영이 악화되지 않는 한 이것은 없어진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모회사 알파벳의 CEO 래리 페이지(Larry Page) 씨와 사장 인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 씨 등 경영진이 금요일에 TGIF(드디어 금요일이다!) 라는 포럼을 수시로 개최하고 직원들은 회사에 대해 질문한다.


"정말 공정한 자리로, 아무리 논란이 있는 질문이더라도 무엇이든 질문 할 수있다. 경영진은 자주 대답해준다"라고 현역 사원 중 한명은 적고있다.


▲마운틴 뷰 캠퍼스는 체육관, 배구 코트, 볼링장, 야외 스포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은 건강을 중시하고, 직원들은 회사의 시설을 이용하여 운동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다고 한다.


▲이 회사는 1일 3식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구글은 맛있는 사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마운틴 뷰 캠퍼스에는 카페와 푸드 트럭이 많이 있다. 구글은 직원의 식비와 수백명의 주방 직원에 매년 수백만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직원의 평균 연봉은 14만 달러. 직원에 따르면, 상당한 액수의 보너스와 스톡 옵션을 제공, 확정 기여 연금의 매칭 기부도 있다. 91%의 직원이 친구에게 이 일을 권하고 싶다라고 회답하고 있다.


▲마사지, 음악 레슨, 애견을 사무실로 데리고 출근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직원 혜택이 있다.


▲많은 직원들이 조직의 유연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정말 쉽게 새로운 팀과 프로젝트 부서로 이동할 수 있다고 한다. 퍼포먼스를 올릴 수 있다면 다른 부서로 전근도 할 수 있다. 또한 대다수의 직원이 승진은 정당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많은 직원들은 회사 공인의 일상 업무 외 관심있는 다른 프로젝트에 할애 할 수도있다. 어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자신의 시간의 20%를 자동 운전 차량 팀에 할애하고 있다.


▲텍스 톱(TechStop)이라 부르는 사내 기술 지원이 있다. 24시간 연중 무휴로 직원의 하드웨어 나 소프트웨어의 문제를 지원하고 있다.


▲마운틴 뷰 캠퍼스 직원들은 출퇴근도 무료. 매일 무료 셔틀 버스를 이용할 수있다. 무료 셔틀 버스는 Wi-Fi 완비. 직원들은 출퇴근 시간에 휴식을 취하거나 할 수 있다.


▲직원이 사망 한 경우 배우자에게 혜택이 나온다. 구글은 사망 한 직원의 가족의 지원에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직원이 사망한 경우 스톡 옵션의 권리가 즉시 부여 될뿐만 아니라 배우자는 사후 10년 사망 한 직원의 급여 절반의 금액을 받을 수 있으며, 또한 자녀가 있는 경우 매월 1,000 달러가 추가된다.


▲구글의 시설에는 최신 설비가 갖추어져 있다. 실내 암벽 등반, 유명 건축가가 디자인 한 외관, 그리고 숨 막힐듯한 경치를 즐길 수 있다.




샌프란시스코 사무실에서 베이 브릿지의 멋진 전경을 감상 할 수있다. 로스 엔젤레스의 사무실은 베니스 비치에 있는 프랭크 게리(Frank-Gehry) 씨가 설계 한 유명한 쌍안경 빌딩에 들어있다.


▲대체로 동료를 존경하고 있다. 직원은 동료를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좋은 동료", "놀라운 능력", "슈퍼 스마트"라고 평하고 있다.


▲구글의 육아 휴직 제도는 독특하다고 직원은 말한다. 아버지는 최대 6주간의 육아 휴가를 얻을 수 있고(이것은 어머니의 경우 일반적인 제도다), 어머니는 그 3배의 기간의 휴가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육아 휴직 중에도 직원의 스톡 옵션은 부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