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집중력은 43세가 최고? 인간의 뇌의 피크 연령

o2zone 2017. 12. 24. 12:41

내 능력의 피크는 이미 지났을까?


그렇게 느껴본 적이있는 사람은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지능에 한해서 말하면, 앞으로 새로운 능력의 절정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헤아리는 능력이나, 기본적인 계산 능력처럼 중년기 혹은 그 이후까지 절정에 도달하지 않을수도 있다.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의 인지 과학 연구원에서, 노화에 따른 지능의 변화에 관한 연구를 이끄는 조슈아 하트숀(Joshua Hartshorne) 씨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대부분의 연령에 있어서도, 어떤 능력에 대해서는 향상이, 어떤 능력에 대해서는 저하가 보인다"


연구팀은 10세에서 90세까지 수천 명을 대상으로 단어 암기, 얼굴 인식, 이름 기억, 계산 등의 능력에 대해 조사했다. 결과, 연령에 관계없이 거의 모든 연령대에서 항상 어떤 능력의 피크가 있다는 것이 나타났다.



■ 18세 전후 : 종합적인 정보 처리 능력과 기억력


인지병에서부터 뇌 장애까지 과학자들은 뇌의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DSST라는 인지 기능 테스트를 사용한다.


이 검사에서는, 정보 처리 속도, 주의력의 지속성, 시각인지 등 한번에 다양한 인지 능력이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숫자 및 기호의 쌍을 만들게하는 등의 문제로 구성되어 지능을 측정하는 지표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웩슬러 성인 지능 검사"의 일부이기도 하다.


하트숀 씨는 나이가 들수록 지능이 어떻게 변화 하는지를 조사하고, 일반적으로 정보 처리 능력과 기억력은 10대 후반에 절정에 도달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 22세 : 이름을 기억하는 능력


대부분의 사람은, 콘텍스트 사정에 정보를 저장하는 것이 서투르다. 신경 과학자는 이것을 "베이커 베이커 패러독스"라고 부른다. 이 논리의 전형적 인 예는, 어떤 사람을 만났을 때, 베이커는 그 사람의 이름보다 빵집(베이커)이라고 말하면, 그 사람이 종사하고 있는 직업으로 기억하기 쉽다는 것. 인물과 이름을 연결하는 맥락이 없기 때문에 기억이 남을 수 없다.




젊은 사람이 이 문제에 골머리를 썩고 있는 것 같지는 않지만, 2011년의 조사에 따르면, 새로운 이름을 기억하는데에는 20대 초반이 최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 32세 전후 : 얼굴 인식 능력


인간의 뇌는, 얼굴을 인식, 식별하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이유가 해명되기 시작하고 있다. 새로운 얼굴을 기억하는 능력은, 평균적으로 30세가 된 직후에 피크를 맞이하는 것 같다.


현재, 얼굴을 인식하는 능력과 나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슈퍼 인식기"라고 부르고, 얼굴 인식에서 보기 드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사실 슈퍼 인식기의 대부분은 30대이다.



■ 43세 전후 : 집중력


집중력에 문제가? 2015년 하버드 대학과 Boston Attention and Learning Laboratory의 연구자들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집중력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고 43세 전후에서 절정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이끄는 과학자 중 한 명인 조 데구티스(Joe DeGutis) 씨는 성명에서 "젊은이가 정보 처리의 속도와 유연성이 뛰어난 반면, 중년이 되면서 집중력은 피크로 향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 48세 : 감정인지 능력


데이트는 어렵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을 수 있는 것이, 40대 후반에 도달 할때까지 약하기 때문이다. 하트숀 씨는 그 연구의 일환으로 수천 명의 눈가 사진을 보여주어, 피험자에게 사진이 인물이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설명 할 것을 요구했다. 결과 48세 전후의 사람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다.



■ 50세 : 기본적인 계산 능력


많은 사람들은 학교를 떠나 공부를 그만두면, 수학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레스토랑에서 계산 능력 시험에서는, 뺄셈과 나눗셈의 계산 능력의 피크는 50세라는...


즉, "모든 능력이 피크에 있는 나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하트숀 씨는 말하고 있다.





■ 50세 전후 : 새로운 정보를 배우고 이해하는 능력


하트숀 씨의 연구에 따르면, 50세에서 기본적인 계산 능력이 피크에 도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역사적 사건이나 정치 사상 등 일반적인 정보를 배우고 이해하는 능력도 50세 전후까지 피크에 도달한다.



■ 67세 전후 : 어휘력


스크래블(흩어진 알파벳을 조합해, 만든 단어 점수를 경쟁하는 부드 게임)에서 항상 져 버리는 사람에게 좋은 소식이다. 당신에게 최고의 날은 앞으로 일지도 모른다. 객관식 중에서 답을 선택하는 객관식 어휘 테스트 결과 우리들의 어휘력이 피크에 도달하는 것은 60대 후반에서 70대 초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