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애플 워치 초보자, 활용해야 할 숨겨진 기능 몇가지

o2zone 2022. 3. 27. 14:02

Apple Watch는, iPhone의 베스트 프렌드로, 아이폰을 만지지 않고 알림을 관리하거나, 전화를 받거나, 일부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건강관리와 피트니스 기능은 컨디션 관리에 도움이 되고, 알림 기능을 통해 메시지를 항상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Apple Watch에는, "액티비티" 앱, "알림센터", 문자판 이외에도 많은 기능이 있다.

애플 워치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모든 기능을 파악하고 있지 않을 수도 있는데....Apple Watch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그 숨겨진 기능 몇 가지를 알아보자.

 


1. Dock을 앱의 런처로

Dock은 Apple Watch의 가장 큰 비밀이며, 사이드 버튼을 누르면 표시된다. 하지만, 이 네이밍은 오해를 사기 쉽다. Dock의 기본 동장은 가장 최근에 사용했던 어플을 보여주는 것. 이 점은 아이폰의 App Switcher와 비슷하다.

그러나, 일상적인 사용에서는, 이 기능을 실제로 사용할 일은 없을지도 모르는데, 기쁘게도 Watch 앱에는 Dock을 매우 편리한 앱 런처로 바꾸는 숨겨진 설정이 있다.

Watch applic을 열고, "Dock"을 선택, "최근에 사용한 항목"으로부터 "자주 사용하는 항목"으로 바꾼다. 아래의 자주 사용하는 항목 목록에 사용 빈도가 높은 앱을 몇 개 추가...

평균적인 Apple Watch 사용자는, 워크아웃, 뮤직, 메시지, Podcast 등 몇 가지 앱을 셔플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제 사이드 버튼을 누르고, 목록을 스크롤하고, 앱 미리보기를 터치하고, 앱을 실행시켜보자.

2. 사일런트 모드 켜기

Apple Watch를 착용하고 있으면, iPhone이 없어도 용량이 충분한 점이 좋은 점이다. Apple Watch가 있으면 메시지와 전화가 올 때마다 iPhone을 집어들 필요가 없고, 오히려 장시간 동안 iPhone을 사일런트 모드로 설정해 둘 수있다.

그러나 Apple Watch는 디폴트로 알림을 받을 대마다 소리를 낸다. 특히 Watch의 탭틱 엔진이 매우 뛰어나면 이 점이 곧 번거로워질 수도 있다. 그러나 몇 번의 탭만 하면 소리를 끌 수 있다.

Apple Watch의 페이스를 위로 스와이프하고, 컨트롤 센터를 표시, 벨 아이콘을 터치해 "사일런트 모드"를 켠다.

3. 말을 걸어 즉석에서 Siri를 기동

watchOS 5 이상을 탑재한 Apple Watch Series 3를 사용하고 있다면, Siri에 말을 걸기 위해 디지털 크라운을 누를 필요는 없다.

손목을 들고, Apple Watch를 얼굴에 가까이 대고 말을 걸면, Siri는 즉시 당신의 명령어를 적어서 처리를 시작한다. 재미있게도 Apple Watch에서 Siri를 조작하려면,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하다. 디지털 크라운을 잡는 것보다 훨씬 잘 될것이다.

4. 알림 방법 맞춤

Apple Watch를 항상 착용하고 있으면, 시간을 들여서 알림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Apple Watch를 켜고 있는 것이 금방 부담이 될 것이다.

다행히 Apple Watch에는 알림 센터에서 알림을 무효로 하는 옵션이 있다. 알림을 왼쪽으로 스와이프하고 메뉴 버튼을 선택, Apple Watch에서 끄기를 선택한다. 또, "눈에 띄지 않는 형태로 전달" 옵션을 선택하면, 앱의 알림음이나 진동의 피드백을 무효로 할 수 있다.

5. 워크 아웃 화면 맞춤

정기적으로 워크아웃 앱을 사용하다 보면, 워크아웃 화면을 커스터마이즈 하고 싶어진다. 

예를 들어, 걷기 운동의 워크아웃에 현재 페이스를 더 추가하고 싶다고 생각, 그러기 위해서는 Watch 앱을 열어 "워크아웃">"워크아웃 표시"로 진행해, 워크 아웃을 선택한다. "편집"을 탭 하면, 필요에 따라서 측정 기준의 추가, 삭제, 정렬을 할 수 있다.

 


6. 문자판을 관리

Apple Watch의 문자판을 관리하기 쉽게 하는 매직 넘버는 3이다. 시간대, 기분, 상황에 따라 3종류의 문자판을 설정 해두면 좋을 것. 화면의 끝부터 끝까지 수평으로 스와이프 하면, 이용 가능한 모든 문자반이 표시된다.

활성화 되어있는 문자판이 너무 많을 때는, 삭제하거나 정렬하도록. Apple Watch 본체에서도 할 수 있지만, Watch 앱으로 하는 것이 훨씬 간단하다.

7. Apple Watch에서 직접 메일에 회신

Apple Watch에 알림이 도착하면, 그것을 터치하여 "회신"을 선택하면 즉시 답장을 보낼 수 있다. 여기에서는 "마이크" 버튼을 탭해, 직접 말을하거나 그림 문자나 미리 준비된 회신 정형문을 선택하거나 하는 풍부한 옵션이 준비되어 있다.

그런데 의외로, 잘 알려지지 않은 기능 주엥 하나가, 바로 "낙서"도구. 손이 닿은 A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낙서장이 나타나고, 여기서 글자를 그리면 그것이 위해 텍스트로 표시된다.

Series 7의 Apple Watch의 경우는, 메시지에 대한 답신에 Apple Watch의 QWERTY 키보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8. 시어터 모드 사용

Apple Watch는 최악의 타이밍에 점등하는 경향이 있는데, 게임을 하고 있을 때나, 극장에서 영화를 보고 있을 때는 Apple Watch에 시각적으로나 청각적으로 방해받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한 때는 컨트롤 센터에서 위로 스와이프해 "시어터 모드" 버튼을 탭. 이것에 의해 화면을 탭하거나 디지털 크라운을 누르거나 하지 않는 한 Apple Watch는 점등하지 않게 된다.

9. 모든 건강 기능을 유효하게

Apple Watch를 구입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체력 강화이다. 이는 주로 피트니스와 워크아웃 기능을 사용해 실현할 수 있지만, Apple Watch의 다양한 건강기능을 유효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Apple Watch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다.

Apple Watch에는 ECG, 혈중 산소 모니터, 전도 감지, 수면 트래킹 등 다양한 기능이 준비되어 있으며, iPhone의 Watch 앱으로 이들 기능을 각각의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10. 마스크를 쓴 채 아이폰 잠금을 해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팬데믹의 영향으로, Apple은 얼굴에 마스크를 쓴 채로 Apple Watch를 사용해 iPhone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기능을 릴리스했다. 사소한 것으로 들릴지도 모르지만, 놀랄만큼 편리한 기능이므로 꼭 사용해 보시기를...

기능을 사용하려면, iPhone에서 "설정">"Face ID와 패스워드"를 열고, "Apple Watch로 잠금을 해제한다"를 유효하게 한다. 이 옵션이 연한 회색으로 되어 있어 선택할 수 없는 경우 iOS 14.5 또는 watchOS 7.5 이후로 업데이트하지 않았을 수 있다.

Apple Watch가 iPhone과 페어링되면 본 기능이 설정된다. 그리고는, 평상시와 같은 순서로 iPhone의 잠금을 해제해 주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