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세계적인 춤의 도시는?

o2zone 2016. 6. 29. 09:33

제비들이 좋아할 도시들일까?

세계적으로.. 유명한 춤하면 생각나는 도시.....

단순한 카바레에서 추는 춤과는 물이 틀리다~~


탱고하면 남미쪽이 생각나는것처럼 유명한 춤의 도시가 있다.

춤으로 유명한 도시들 또는 나라를 살펴볼까?


Flamenco: Seville, Spain

플라멩고는 15세기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에 정착한 집시(gypsy)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음악과 춤이다. 안달루시아의 사크로몬테 언덕에는 예전에 집시들이 동굴 속에서 살고 있었다고 한다.


오랫동안 이곳 저곳을 떠돌아 다니며 방랑생활을 하던 집시들은 이 곳에 모여 살면서 자신들의 슬픈 처지를 노래와 춤 으로 표현하게 되었다. 이것이 차츰 외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오늘날과 같은 정열적인 플라멩고로 발전하게 되었다고 한다. 플라멩고는 스페인 그라나다, 세비야 지방이 2대 중심지이며, 아랍과 인도의 영향을 찾아 볼 수 있다.플라멩고는 노래, 춤, 연주(기타)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최초에는 노래와 손뼉치기(박수:palmas)가 주요 연주수단이고 기타는 그 이후에 추가되었고 발구르기도 이 시기에 시작된 것이다. 현대의 플라멩고는 베이스 기타와 ""cajon(까혼)""이라는 북처럼 생긴 눕혀놓고 올라앉아 연주하는 타악기등의 악기가 추가되었다.


Tango: Buenos Aires, Argentina

기본적인 리듬은 4분의 2박자이며 가끔 싱코페이션이 붙고 리드미컬하게 연주된다. 아르헨티나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의 다운타운에서 발생하여 유럽으로 건너가 유행했다. 한편 에스파냐의 민속음악 플라멩코에도 탱고라는 음악이 있으나 이는 다른 탱고음악과 구별하기 위하여 탱고 플라멩코로 부르고 있다. 이 음악은 옛 민요 솔레아에서, 혹은 아라비아에서 발생한 것이라고도 하며 2박자의 리듬을 지닌 경쾌한 음악이다.



Bhangra: London, England

유래는 파키스탄과 인디아에서........


Samba: Rio de Janeiro, Brazil

삼바는 브라질의 전통춤으로 삼바는 브라질 카니발(Carnival)의 흥분과 열정을 표현한 독특한 라틴 댄스의 한 종류로서 삼바라는 명칭의 어원을 찾아보면, 백인들이 흑인들을 멸시하여 부를 때 칭하던 '삼보(Sambo)'에서 유래된 것으로 흑인의 춤, 또는 혼혈아의 춤이라는 말이 Samba라는 명칭의 시작이며 지금은 이 어원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도 많지 않으며 아무런 의문 없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삼바는 강하고 개성있는 리듬에 맞춰 추는 움직임의 이동성을 지닌 댄스이다. 삼바가 현재의 스타일로 브라질에 퍼지게 된 것은 1925년경이었다. 그 루트는 아프리카 흑인들이 사탕수수밭의 노예로 브라질 북부의 '바히아(Bahia)'로 끌려 온 것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 당시 추어졌던 춤은 서서히 아프리카적인 요소가 적어지면서 브라질의 국민적 춤으로 발전해 갔는데 일년에 한 번, 리우데자이루에서 행해지는 카니발에서 '바히아' 이 외의 지역에서 모여든 사람들의 춤에 의해 조금씩 비트와 뉘앙스가 변하면서 나중에는 카페나 볼룸 (무도장)에서도 추게 되었고 결국에는 브라질의 마음의 댄스라는 것으로 하여 도로, 거리 어디에서나 춤을 추게 되었다.


Waltz: Vienna, Austria

4분의 3박자의 경쾌한 무곡으로 19세기 유럽에서 널리 유행하였다. 왈츠라는 이름은 대개 독일어의 

waltzen(구르다, 돌다)에서 온 것으로 보고 있으나 프랑스 프로방스의 옛 춤 볼타(volta)에서 비롯되었다는 설도 있다. 


무곡으로서의 왈츠는 직접적으로는 오스트리아의 무곡 렌틀러에서 발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왈츠의 템포는 대별하여 렌틀러계의 비교적 완만한 것과 빈왈츠처럼 빠른 것으로 나뉜다. 전자는 빈왈츠 이전의 것과 오늘날 많이 추는 왈츠이다.


19세기의 전형적인 왈츠의 최초의 예는 특징적인 리듬과 반주형 면에서 베버의 《무도에의 권유》(1819)를 들 수 있으며, 이에 비하면 같은 무렵의 베토벤, 슈만 등의 왈츠는 렌틀러와의 유사성이 강하다. 무도로서는 파트너들끼리 안고 추는 최초의 무용으로서 중요하며, 그 무곡은 빈을 중심으로 한 J.란너, J.슈트라우스부자에 의하여 ‘빈왈츠’로서 완성되어 19세기 내내 크게 유행하였다. 또 무도를 목적으로 하지 않은 예술작품으로서도 L.H.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제2악장 <무도회>, 쇼팽의 14곡의 《발스》, 브람스의 《사랑의 노래》, 차이콥스키의 《교향곡 제5번》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R.슈트라우스의 《장미의 기사》, M.J.라벨의 《라발스》 등, 넓은 분야에서 특징 있는 왈츠가 작곡되었다.


Salsa/Merengue: Santo Domingo, Dominican Republic

정열적이고 다이내믹한 8박자 리듬이 특징이다. 1940년대에 차랑고 등의 무도반주음악 연주양식과 맘보, 볼레로, 차차차 등의 무도 리듬이 혼합되어 생겨났다. 1950년대 미국-쿠바간 수교단절로 쿠바의 음악가들이 푸에르토리코와 미국의 뉴욕으로 대거 이주하여 빅밴드의 스윙, 재즈 양식에 쿠바색이 섞인 라틴재즈로 발달하였다. 


1960, 1970년대에는 민족의식이 작용하여 쿠바 음악적 양식을 띠게 되었고 여기에 푸에르토리코, 남아메리카의 음악 요소들이 섞였다.

 

1964년 도미니카 사람이 설립한 음반사 파니아(Fania)가 살사를 상업적인 음악 장르로 정착시키기 위하여 ‘다시 만들어진 쿠바 댄스음악’보다는 이미 익숙해진 살사라는 말을 널리 퍼뜨렸다. 그 결과 파니아사가 1970년대 살사와 살사음반 시장을 장악하였다. 1970년대 말부터는 아프로-카리브 스타일의 적극적인 현실묘사의 살사 대신 부드럽고 감상적인 로맨틱 스타일이 주류를 이었다. 1990년부터는 힙합이나 하우스 계통의 라 인디아, 마크 앤터니 등이 신선한 이미지로 살사팬들을 확보하였다. 그 뒤를 이어 빅토르 마누엘레, 레이 루이츠가 새로운 스타로 부상하여 과거 1950년대와 1970년대의 전성기를 꿈꾸고 있다.


Hula: Hawaii

엉덩이를 내어 두르면서 추는 하와이의 민속춤. ≒훌라훌라 댄스  (원뜻 : 신에게 바치는 춤 훌라(hula))


Line Dancing: Nashville, Tenn.

여러사람이 줄을 지어 즐거운 마음으로 가볍게 흔드는 춤. 웨스턴 뮤직.


Jig: Dublin, Ireland 

아일랜드에서 유행되어진 포크댄스.


Balinese Traditional: Bali, Indonesia 

발리의 전통민속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