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 Yahoo 종료! 새로운 사명 "Altaba"의 의미는?

o2zone 2017. 1. 15. 21:06

인수의 의미가 살짝 비쳐 보이는....


미국 이동 통신 대기업 Verizon에 사업 매각 후, 미 Yahoo!의 사명이 소멸 될 것이라는 것이 증권 거래위원회(SEC)에 회사가 제출 한 최근 자료에서 밝혀졌다.


Yahoo! 브랜드로 현재 전개하고 있는 메일, 컨텐츠(스포츠 및 금융)는 모두 Verizon 산하에 통합되어 브랜드는 소멸. 미국의 주식 시장에서도 Yahoo!의 이름은 사용할 수 없게되었기 때문에, 중국 Alibaba의 주식 15%와 일본 야후의 35%의 특허는 다른 회사에서 운용하는 것으로 되었다.


여튼, 다른 회사로의 분리는 지난해 7월 인수 발표 때부터 알려져 있었던 것이었지만, 그 다른 회사의 사명도 이번에 알려지게 되었는데, "Altaba"라는....



- "Altaba"의 의미


새로운 사명의 의미는, 정식으로 발표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누가봐도 글자가 비슷하기 때문에, 세간에서는 "Alternative × Alibaba의 조어"라고하는 소문이 돌고있다. 그렇게 생각하는 것도 당연, 지금의 미국 Yahoo!는 Alibada가 강하다는....


미국 Yahoo!는 2005년, 아직 작은 창업기업이었던 Alibaba에 10억 달러를 투자 해, 40%의 주식을 취득했다. 그것이 지금 지분 비율 15%로 무려 300억 달러의 거대 기업. 미국 본사 핵심 사업의 인수 금액 48억 달러보다 몇 배나 크다.


자신이 창업 한 회사에서 쫓겨났던 Yahoo! 공동 창업자 제리 양이지만, 만리장성에서 서양인의 여행 가이드 역할을 하면서 영어 수업을 하고있던 가난한 청년 잭 마(Alibaba 창업자, 당시 월급 12달러)를 만난 것이 실리콘 밸리 역사에 남을 투자 안건의 유산으로 이어졌다.




- 절세의 플랜 B



다만, 이 투자의 성공이 Yahoo! 해체를 촉진했다는 견해도 있고, 그 이상한 상황에 대해서는 2016년 7월 포브스에 보도된 적이 있다.


미국 Yahoo!는, 검색에서는 Google, 콘텐츠에서는 Facebook에 밀려나 유령선같은 처지가 되었다. 분기 보고서를 보면, 알리바바 주식에 의해 주가가 움직이는 비참한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알리바바 주식을 팔아 넘기면, 살아남을 수는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팔게되면 세금 38%를 내야된다. 즉, 100억 달러로 본사 핵심 사업의 배가 세금으로 사라져 버린다. 그리고 절세를 위해 투자 회사를 분사 할 경우에는, 정부에서 ok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본사 사업을 Verizon에 팔고 브랜드를 소멸 시킨 다음, 새로운 회사로 하는 B 플랜이 힘을 얻고있다.


그래도 이 새로운 회사 명, AltaVista와 헷갈린다. AltaVista라는 이름을 알고 있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이 회사는 어떻게 되었을까? AltaVista는 2003년 Yahoo!에 인수되어, 2013년에 종료. 지금 접속하면 Yahoo!로 접속된다.


AltaVista로 원조 검색 엔진 Lycos를 생각하는 장년층 여러분. 이것은 기적적으로 살아가고 있다. 확실하게 부활하지는 않았지만... 사실 Yahoo!도 이런식으로 꾸준히 살아 남을 수 있을런지는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