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살기

나를 "영리하게 보이게 하는" 10가지 전략

o2zone 2017. 4. 20. 07:20

다른 사람들로부터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간주되는 것은, 우리가 실제로 얼마나 똑똑한 인간인지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이미 공개 된 대로, 우리의 행동 중 "지능"에 의해 설명이 붙는 부분은 20% 정도이며, 나머지 80% 중 대부분은 "감성 지수(EQ)"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유전학적으로 자신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더 현명하게 보이게하기 위해서 도입 할 수 있는 전략이 있다. 일부러 인 것 같이 생각되는 것도 있겠지만, 다음에 소개하는 것은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는 것이다.


Embed from Getty Images


1. 그 "한 잔"을 그만둔다


미시간 대학과 펜실베니아 대학의 공동 연구 결과, 술이 담긴 잔을 들고있는 모습을 본 것만으로 그 사람의 지성에 대한 타인의 평가는 내려진다고 말한다. 음주와 인지 기능의 저하를 연관하는 의식이 우리들 사이에 매우 광범위하게 침투하고 있는 것이 그 이유라고 볼 수 있다.


2. 풍부한 표정으로 이야기한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에 의하면, 다른 두 사람이 똑같은 말을해도 표현력이 풍부한 사람이 더 현명한 사람으로 보인다고 한다.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더 큰 목소리로, 그다지 사이를 두지않고, 조금 빠른 속도로 말하고, 또한 목소리의 크기에 강약을 붙인 경우, 그 사람이 더 정력적이고 지식이 풍부, 지적으로 보인다고 한다.


3. 그래프를 넣는다


코넬 대학의 한 연구에서는, 새로운 감기약의 유효성에 관한 똑같은 문서를, 그래프 있는것과 없는 것으로 2종류를 준비하고 참가자들에게 읽어달라고 했다. 그 내용의 신뢰성에 대한 생각을 묻자, 그래프가 있는 문서를 읽은 사람의 96%가 "내용을 신뢰할 수 있다"고 응답 한 반면, 그래프가 없는 문서를 읽은 사람 중에서는 67%에 그쳤다.




4. 자신에 대한 믿음


"자신감" 만큼 지성을 연상시키는 것은 없다. 그 사람이 자신을 믿고 있는지는 다른 사람의 눈으로서 알 수 있다. 과거 조사에서도, 자신을 믿는 것은 인지 작업에서 그 사람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자기 불신은 성능에 악영향을 준다. 자신이 없는것도 또한 다른 사람의 눈에 보이게 되고, 그 사람의 지성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 나를 믿어달라고 하고 싶다면, 우선 자신을 믿는 것.


5. 문장은 간단하게


정말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나타내기 위해 굳이 어려운 말을 사용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사람을 감동 시키려하는 어휘력을 굳이 보여줄 필요는 없다. 또한 누구나 잘못을 말 할 수는있다. 탐욕적인 말로 잘못된 것을 말하면, 현명한 사람이 아니라는 인상을 줄 것이다. 사전에 새 단어를 찾기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것에 주력하는 것이 좋다.


Embed from Getty Images


6. "공부 벌레" 풍의 안경을 착용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안경을 쓰고 있는 사람, 특히 렌즈 두께가 있는 스퀘어 프레임의 안경을 쓰고 있는 사람은, 더 총명한 사람이라고 인식되어진다고. 현명하게 보이고 싶을 때(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등)는 콘텍트 렌즈보다 안경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아 보인다.


7. 상대의 눈을 보고 이야기하는


어쨌든 말할 때는 상대방의 눈을 봐야한다. 그것이 예의 인 것은 알고있다. 그리고 이렇게 하는 것은, 또한 당신을 현명하게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로욜라 대학의 조사에서는 의식적으로 상대의 눈을 보고 얘기 하려고 노력하면, 지성에 대한 상대 평가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8. 중간 이니셜을 사용


이름에 중간 이니셜을 사용하는 것은 사회적 지위의 높이를 연상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지성에 대한 평가(기대값)도 증가한다. 한 조사에서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4개의 다른 저자 이름을 지정하고 참가자들에게 읽어달라고 했다. 그 결과, "데이비드 F. P. R 클라크"라는 이름을 붙인 경우에 평가가 가장 높았다.


또한 학력이 필요한 콘테스트에 참가하는 멤버를 이름 목록에서 선택받은 경우, 가장 많은 사람으로부터 지명 된 것은 중간 이니셜이 들어간 이름이었다.


9. 사람과 속도를 맞추기


우리는 지각과 의식, 의도 등 정신적 특성에 따라 다른 사람과 거의 같은 속도로 일을 해내는 사람을 똑똑하다고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타임 스케일 바이어스"라는 것이다. 보스턴 대학의 조사에서도 우리가 실제로 이러한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우물쭈물하거나 깨진 로봇이 돌아 다니는 것처럼 행동하거나 하는 것은 그만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10. 성공을 위한 옷의 선택


과거의 여러 연구에서 사람은 복장으로 타인을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깔끔한 복장을 하는 것이 피부를 노출하는 것보다 현명 해 보인다. 피부를 보이는 것은 상대의 의식을 당신의 생각이 아닌 몸으로 향해 버리기 때문이다.


또한 복장은 당신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노스 웨스턴 대학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지능과 집중력이 필요한 과제가 주어진 경우, 실험용 가운을 입고 있으면, 더 성과가 오르는 것이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지능 지수(IQ)를 직접 바꿀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견해는 바꿀 수 있다. 현실 세계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의 해석 방법에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