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진화하는 인공 지능 기술, 아이처럼 말을 배우는 AI 로봇

o2zone 2017. 10. 16. 17:01

때묻지 않은 상태의 뇌를 가진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점점 흡수하면서 학습해나간다. 인간의 뇌는 평생 변화하는 것이지만, 특히 아이들의 뇌는 정보와 경험을 스펀지처럼 흡수 할 수있는 것이다.


이것은 AI(인공 지능)가 인간을 학습 대상으로 하면 이상적인 출발점이 될지도 모른다.


뉴질랜드, 오클랜드 공과 대학 오클랜드 생물 공학 연구소의 마크 세이가 씨는, "베이비 X(BabyX)"라는 AI 유아 시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했다.



어린 아이의 표정을 흉내내면서 기본적인 단어나 기호를 인식하고, 칭찬에 반응하는 것이다.


■ 인간의 어린이와 똑같이 동작하는 베이비 X


"베이비 X"에게 그림을 보여주면, 그 그림이 나타내는 단어를 대답한다. 칭찬하면 기쁜 듯한 표정을 보이거나 가끔 주위가 산만한 표정을 짓기도 하고 카메라에 엉뚱한 모습이 포착되면, 완전 영판 진짜 아이같다.


베이비 X에 내장 된 알고리즘은 학습시 신경의 행동을 모방하여 주위의 세계에 실시간으로 반응한다. (예를들면, 칭찬 때 도파민의 효과등)




연구팀이 베이비 X에 기본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채용 한 학습 모델은 반복 영상, 조건, 모방, 강화 학습 등 생물학적으로 가능한 학습 모델이다.



실험에서는 베이비 X의 신경 시스템과 신경 구조의 인터랙티브 형 실기간 모델을 병용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한 내부 처리 상황을 화면에서 확인 할 수있다.


프로젝트 사이트에 따르면, 베이비 X에는 연구소에서 개발 된 여러가지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고, 신경 모델, 감각 시스템, 실시간으로 그려지는 CG로 묘사 등, 앞으로도 개발이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한다.


■ 기업 별 AI의 지능 순위


인공 지능 분야의 기술 혁신은 눈부시지만, 사실 현재로서는 어느 정도의 지능을 가지고 있는걸까?




연구진이 독자적으로 개발 한 AI 지능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50가지의 기존 시스템에 대해 지능을 측정 한 결과 Google의 AI의 지능 점수가 가장 높은 47.28, Apple의 "Siri"의 23.94보다 두 배나 영리했다고 한다. 그래도 같은 지능 측정을 한 6세 어린이의 점수 55.5에는 못 미쳤다.



<랭킹은 다음과 같다>


1 위 : Google (47.28) 미국

2 위 : Duer (37.2) 중국

3 위 : Baidu (32.92) 중국

4 위 : Sogo (32.25) 중국

5 위 : Bing (31.98) 미국 (마이크로 소프트)

6 위 : XiaoBing (24.48) 미국 (마이크로 소프트)

7 위 : Siri (23.94) 미국 (애플)


참고로....

인간의 6 세 아동 (55.5)

인간의 12 세 어린이 (84.5)

인간의 18 세 학생 (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