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블록 체인"이 스마트폰 앱으로 탄생할까?

o2zone 2018. 6. 28. 18:22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애플은 iPhone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단말기를 사고 싶어지는 킬러 앱이 필요하지 않을까 고민하고 있었다. 그리고 지금, 블록 체인을 활용 한 "분산 응용 프로그램(dapp)"의 개발자들은 같은 딜레마에 빠져있다.



현재는 블록 체인 기반의 브라우저나 토큰 이용자는 적고, dapp를 개발하고도 충분한 사용자 수를 획득하는 것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곧 dapp가 많은 사람들이 가까이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영국의 조사 회사 "Juniper Research"는 최근 발표 한 보고서에서 "향후 1년 이내에 dapp의 보급이 급속이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iPhone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는 연내에 dapp를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될것이다.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dapp는 기존의 응용 프로그램과 다르지 않고, 블록 체인을 활용 한 것이라고는 눈치 채지 못할것"이라고 Juniper Research의 Windsor Holden은 말했다.


Holden은, 최초에 많은 유저를 획득 한 dapp는, ID 확인 및 식품의 원산지를 추적하는 서비스라고 예측하고 있다. 지금까지 1,500여개의 dapp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개발되고 있지만, 유스 케이스는 상당히 제한적이다.




"Idex"나 "ForkDelta", "CryptoKitties" 등의 인기 dapp는 크립토 자산(가상 자산)의 거래 수를 위해 개발된 것이다. 디지털 공간에서 고양이를 육성하는 게임의 CryptoKitties에는 10만 달러를 청구 한 사용자도 있다고 한다. 또한 블록 체인 판 트위터 "Peepeth"도 있다.



dapp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 인 이더리움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으며, 이더리움이 없다면 dapps도 존재하지 않는다. 비트 코인이 분산 은행의 기반이 되어 있다고하면, 이더리움은 분산형 컴퓨터와 같은 것이다. 에이전트의 네트워크 가치를 이동시킬뿐만 아니라 스마트 계약을 수행하고 있다.


"dapp의 트래픽을 측정하는 사이트를 보면, 그 대부분은 사용자 수가 100명 이하 같다"고 Holden이 말하는것처럼, 현재 상태로서는 dapp 사용자는 매우 적다.




사용자 기반이 적으면, dapp 개발자는 토큰을 판매하고, 서비스의 이용과 작업의 실행에서 사용자에게 청구 할 필요를 느낀다. 예를 들어, 위의 블록 체인 용 트위터 Peepeth는 먼저 일정액의 이더넷(Ether)을 지불하고, 게시 할 때마다 소액을 추가로 지불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트위터에 게시 할 때마다 몇 센트를 지불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 "분산형"의 이념은 간직 할 것인가?


Peepeth의 레이아웃은 트위터와 같은것으로, 로고에는 새 대신 펭귄을 사용하고 있다. 뉴스 피드에서 다른 사용자의 게시물을 볼 수 있지만, 대부분은 비트 코인이나 분산 서비스 토큰 등에 관한 것이다. 개발자 인 Bevan Barton에 따르면, Peepeth의 사용자 수는 1600명 정도로 지금은 모바일 버전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라고 한다.


dapp의 과제 중 하나가, 수백만 명의 동시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확장 성(데이터 용량)을 확보하는 것이다. 현재의 네트워크는 초당 제한 된 수의 트랜잭션 밖에 실행할 수 없다.


영국 본사의 "Radix"를 비롯한 신생 기업 "샤드(sharding)"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확장 성 추구가 궁극적으로 분산화라는 블록 체인의 이념을 무너뜨려 버릴 가능성도 지적되고 있다.


초기의 인터넷도 비 중앙 집권주의적이고 민주적 인 방법으로 비즈니스 및 정보 교환을 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되었지만, 결과적으로는 구글이나 페이스북, 아마존 등 일부 거대 기업에 독점되어 버렸다.


dapp의 보급을 촉진 해 나가는 가운데, 개발자들은 블록 체인도 같은 사태가 일어난다는 것을 각오해야 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