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AI는 "도움이 된다"라고 생각해도 "이해한다"는 30% 미만

o2zone 2017. 1. 5. 22:53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수요 기반 조사 회사 웨이크 필드 리서치가 공동으로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마케팅 리더의 80%는 2020년까지 AI(인공지능)가 마케팅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응답자의 거의 전원(98%)은, AI가 종합적인 마케팅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나타냈다. 하지만 부정적인 요소도 있다.


그것은, 마케팅에 있어 AI의 역할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이 대다수 인 반면에, AI를 이해하고 있다고 자신하는 사람은 응답자의 겨우 26%라는 사실. 또한 현재 AI를 이용하고 있다는 사람은 10%였다. 이 결과는 마케팅 담당자들이 AI의 도입에 즈음하여 난제와도 합치하고 있다. 그 과제는 다음과 같다.



. 기존 기술과 AI의 통합(60%)


. 직원 교육 (54%)


. 결과의 해석에 따른 어려움(46%)


수요 기반의 기술 담당 부사장 인 아만 네이맷은, 조사 결과 발표에 즈음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AI의 도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마케팅 리더들이 솔선해서 팀에 AI의 교육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존의 B2B 기술에 효과적으로 AI를 도입 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네이맷은 또한 조사 결과가 아니라 AI 전반에 대해 몇가지 질문에 대답해 주었다.


- AI(인공 지능)을 어떻게 정희 하시겠습니까?


AI는 단순하게, 기계가 가진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는 능력"이다. AI의 정의는 이를 통해 무엇이 가능한지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일단 AI는 데이터 분석과 질문에 대한 답변만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현재의 AI는 인간 수준의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자동으로 행동 할 수 있다.


이를 마케팅과 관련하여 설명하면, 최근까지는 인간이 웹 사이트의 트래픽을 분석하고 어떤 콘텐츠가 청중의 공감을 불러내는지 예상하고 있었다. 게다가 A/B 테스트를 실시하여 새로운 웹 사이트를 구축했다.




하지만 최첨단의 AI를 사용하면, 기계가 트래픽을 분석하고 A/B 테스트도 실시하고,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새로운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이것이 모두 자동으로 진행된다.



- 마케팅으로의 도입에 대해 세밀하게 생각하면, AI는 어떤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지?


마케팅의 도입은 AI의 가장 유용한 이용법일지도 모른다. 새로운 구매자의 특정에서 리드(잠재 고객)의 평가, 개인에 맞춘 메시지의 발신까지 많은 활용법이 있다.


하지만 AI가 가장 유익한 것은, 마케팅 담당자들이, 자신들의 약점이나 목표, 야망을 인식 해 구매자와 일대일의 "대화"가 가능하게 된다는 것. 이러한 개인에 맞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불필요한 스팸을 없앨 수 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이미 일부에서 행해지고 있지만, AI를 활용함으로써 그 대상을 더욱 확대할 수 있다. 일부 추려낸 고객이 아닌 기업의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1,000만명의 사람이 자신의 요구에 따라 브랜드와 상호 작용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기계 학습과 인간 상호 작용의 균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마케팅 담당자들은 여전히 자신들의 직관을 믿는 입증 된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렇게 생각한다. 기계도 인간처럼 실수를 하고 방법을 대체 해 나갈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는 동료를 신용할 수 있는 것과 같이, 기계도 신용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그 신용을 쌓는 방법 중 하나가 AI가 내린 결정의 근거에 대해 동료 마케팅 관계자에게 설명하고 투명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인간도 기계도 각각 장점이 있다. 전문성을 갖춘 인간과 AI가 파트너를 이루는것은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기계 학습을 활용하는 것으로, 인간은 그 어느 때보다 효율적이고 강력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AI와 기계 학습은, 인간에게 완전히 대체하지는 않는다. 인간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인간의 지루한 작업을 줄여주는 것이다. 마케팅 및 판매 팀에게 AI는 내부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것을 외부의 콘텐츠와 관련하여 개별 구매자에 맞춘 이상적인 메시지를 제안 해주는 것이다.


AI가 가져다 주는 효과가 향상된 커뮤니케이션에 활용되고, 이를 통해 잠재 고객 및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될 수 있다. 그것이 나아가서는 기업의 수익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