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정보

IS와 덴마크 여대생과의 전쟁

o2zone 2017. 4. 11. 15:13

시리아와 이라크로 향한 750명의 유럽인 여성 가운데 고향으로 무사히 돌아올 수 있었던 사람은 소수이다. 시리아 아사드 정권 타도를 내거는 성전에 참여하라는 호소에 대해 81개국에서 27,000명의 외국인 병사가 호응했다. 그 대부분은 현재 IS와 싸우고 있다.



코펜하겐에 사는 요한나 빠라니 씨는 현재 23세. 정치 철학과 대학생이지만, 펜대신 무기를 들고 쿠르드족을 위해 싸우고있다.


- 난민 캠프에서 태어나 9살에 소총을 잡았다


처음에는 쿠르드 인민 수비대(YPG)에 들어갔고, 페쉬 메르가(이라크 령 쿠르드 자치 정부의 군사 조직)에 참가했다.



그녀의 가족은 걸프전에서 이라크 유엔 난민 캠프로 도망쳐, 그래서 빠라니를 낳았다. 그녀는 어린 시절에 코펜하겐으로 옮겨, 그곳에서 가족과 함께 "평범하고 쾌적한 생활"을 보내고 있었다. 독서를 좋아했지만, 9살 때 핀란드에서 처음 소총을 접했다.



- 3년 전 대학을 중퇴하고 시리아로




2014년 초가을. 그녀는 대학을 일단 중퇴하고, 시리아로 향했다. IS와 아사드 정권의 타도에 힘이되고 싶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들의 인권을 위해 싸울거야"라고 말하는 그녀.



2014년 당시 독재자 바샤르 알아 사드의 군대는 정예 병력으로 3년간 무차별 적으로 시민을 죽이고 있었다. 무기와 탄약은 풍부했고, 그중에는 화학 무기도 있었고, 그것들을 자국민들이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IS는 북부 이라크를 완전히 장악하여 많은 사상자가 발생.


빠라니 씨의 첫 출진은 야간이었다. 스웨덴에서 온 군인과 경비원을 맞이하고 있을 때, 담배 연기를 본 스나이퍼 들이 동료의 미간을 관통시켜 버렸다.


"전선에서는 담배는 안된다고 말했었어. 그런데 그는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결국...."



시리아에서는, 싸울 때와 얌전히 있어야 할 때를 간파하는 재주가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것은 모든 군인에게 필수적인 재능이다.


"IS 군인들...별거 아니예요"라고 빠라니 씨는 웃으면서 말한다. "그들은 자신의 목숨을 쉽게 노출해버린다. 아사드 군인은 몹시 훈련되어 있고, 그들은 살인을 전문으로 해요"


빠라니 씨는 젊은 쿠르드 족 병사의 훈련계로서 자신의 역할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 포로를 구출하는 위험한 임무도


YPG는, 예지디도 가족을 IS의 세력권에서 탈출시키는 위험한 임무도 수행했다. 빠라니 씨는 포로의 소녀가 도와달라고 보내온 편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었다.



"나는 군인이지만, 그래도 10세 소녀가 성적 폭행을 당하고, 그 부상으로 죽어가는 모습을 읽는 것은 정말 괴롭다"라고 말하는 그녀.


이러한 성적 고문을 호소하는 서신 교환은 2014년 10월 초부터 시작되었다. 빠라니 씨는 모술 부근의 마을에 소속되어 있는 부대에 있었으며, 그래서 많은 아이들이 IS로부터 성적 학대를 받고 있는 것을 봐왔다.




- 덴마크로 귀향하면 테러리스트 취급. 출국 정지까지...


코펜하겐에 있는 빠라니 씨의 부모님은 걱정하고 있지만, 그녀는 자신이 전쟁터에서 스릴을 느끼고 있음을 가끔 느끼고 있다.


"집에 가고 싶었던 적은 없네요. 솔직히 무서운 생각은 있다. 죽고 싶지 않다는 생각도 들지만, 그렇다고 돌아가고 싶다고 생각한 적은 없다. 여기가 내가 있어야 할 곳이다"


<현상금 100만 달러를 줄테니....그 여자를 잡아와라!>


그녀의 병사로서의 경력은 순조로웠다. 그래서 지난해 휴가를 보내려고 코펜하겐의 친가를 방문했다.


"15일간의 휴가를 받았다"라고 말하는 그녀. "그랬더니 덴마크 도착 3일 후에 경찰에서 메일이 왔고, 여권이 만료되었기 때문에 출국하면 범죄가 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전장에 돌아가려면 6년간 감옥에 가야..."


덴마크에서는 자국민이 중동의 테러 조직에 참가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난처했어요...모두들 나에게 실망할 것이라고. 소녀들 몇몇에게 무기의 사용법을 가르쳐주고 있었는데, 도중에 그만둬 버리면 안되잖아요?"


IS 매니아를 막기위한 법률을 적용하고 여권을 압수한 덴마크 정부, 그녀는 몹시 분노를 느꼈다고.


이것은 "배신"이라고...빠라니 씨는 여권을 포기하고, 부대와 합류를 포기하거나 법률이 개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수 밖에 없었다.


- 2016년 도항 금지령을 깨고 다시 시리아로


그녀에 있어서, 유럽이 그녀에게 준 자유를 잃는것 만큼이나 힘들 일이었다. 당분간은 대학에 돌아가 공부를 다시 시작했다. 덴마크에서는 대학 교육의 학비까지 정부가 지불해준다.



그러나 지난 해 여름, 그녀는 비밀리에 다시 시리아로 돌아왔다. 그리고 IS와의 전투에 참가하고 있다.


"도항 금지령을 깬것은 미안하지만, IS가 쿠르드족에 한 바와 같이 유럽 국가를 위협하는 것을 그냥 가만히 보고 있을 수 만은 없었다"라고 그녀는 말하고 있다.


현재 그녀는 여행 금지의 명령을 어긴 죄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 IS에서 현상금이 걸린


Mail Online

시리아로 돌아온 빠라니 씨는, 이미 IS를 통해 100만 달러의 현상금이 걸려 있었다. 그녀는 이미 100여명의 IS 구성원을 살해하고 있었던 것이다. 또한 그녀는 덴마크 당국에서도 테러리스트로 쫓기고 있는 입장이다.


빠라니 씨는 거주지를 자주 옮기면서 현재 숨어 지내고 있다.


"나는 쿠르드계 유럽인이예요. 개인의 행복보다 공공의 정의를 선택한거야. 나는 이 인생을 유럽에 민주주의를 위해 자유로움을 위해 여성의 권리를 위해 바칠 준비가 되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