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무디 다이어트에 숨어있는 단점

o2zone 2017. 6. 19. 15:27

몇해 전, 상당히 많이 나갔던 중량(?)을 과감히 다운하는데에 성공, 화제를 불러 모았던 할리우드 스타 레이디 가가의 스무디 다이어트. 


스무디는 부담없이 만들 수 있고, 미용에도 효과적이므로 레이디 가가를 비롯해 많은 할리우드 연예인들이 다이어트에 성공했던 것으로 주목을 받아왔지만, 스무디 다이어트에도 단점이...



- 씹지 않아, 영양소가 분해되기 어렵다

스무디는 유동식(流動食) 이므로 씹지 않고 그냥 삼킬 수 있다. 입에 넣고 씹는 것으로 타액이 분비되어 효소가 영양분을 분해하고, 위장을 부드럽게 하여 소화 흡수된다. 유동식이라서 침이 많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영양소가 분해되기 어렵고, 체내에 들어가도 잘 분해되지 않을 수 있다.




- 위장의 움직임이 둔해진다.

스무디라면 양이 많은 야채와 과일도 손쉽게 섭취할 수 있다. 내장에 부담도 적지만, 이것이 실제로는 문제다. 위장과 창자도 근육으로 되어 있어 "연동 운동"이라는 수축 운동을 하고, 음식을 이동시키면서 소화 흡수된다. 유동식은 "연동 운동"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위장의 근육이 쇠약해져 영양을 흡수하는 힘이 쇠약해져 버린다.



- 생야채는 몸을 차게

야채는 수분이 많고 칼륨과 비타민도 풍부. 미용 효과가 높은 영양소이지만, 그 때문에 쉽게 몸을 차갑게 하는 특성도 있다. 내장 오한은 저체온증의 원인, 나아가 면역력 저하의 위험이 있다.


간편하게 대량의 야채를 섭취할 수 있고, 다이어트에 좋다는 소문만 있지만....

몸에 좋은 것도 적당히 먹어야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