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손목 밴드로 혈중 알코올 농도를 측정하는 Milo Sensors

o2zone 2017. 1. 9. 23:23

음주 측정기를 사용하여 친구들과 혈중 알코올 농도를 측정 해 보면, 모임에서는 재미있을 수도 있지만, 만약 당신이 정말로 나중에 한잔 하고 알코올 농도를 측정해 보고 싶어지면, 그러한 기계를 주섬 주섬 꺼내는 것은 조금 귀찮을 것이다.


그래서....피부에서 나오는 땀에 따라 신체의 다양한 화학 물질을 감지하는 웨어러블 센서를 이용하는 회사, Milo Sensors를 Evan Strenk 씨가 시작한 이유다. 


회사는 당신의 혈중 알코올 농도를 측정하여 정보를 응용 프로그램에 보내고, 오늘 지금은 어느 수준까지 와 있는지를 확인시켜주고, 다음 맥주를 주문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여부를 판단 할 수 있게 해주는 작은 손목 밴드 Proof의 제공을 시작했다. Milo Sensors는 이 제품을 올해는 Eureka Park에서 개최중인 CES에서 발표했다.



"음주 측정기가 놓여있는 곳도 있지만, 사용하기가 귀찮아서 아무도 사용하려고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는 Strenk 씨. "사용 방법은 오후 6시에 우리 센서를 선택하여 알람을 직접 설정하면, 나머지는 앱이 알아서 한다. (내가 전화기를 보고 있어도) 누군가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지, 아니면 혈중 알코올 농도(BAC)를 측정하는지, 다른 사람은 모른다.


그리고 측정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농도가 0.08%가 되면 알람을 울리게 설정할 수 있다.



응용 프로그램의 목표는, 알람을 전화로 보내는 순간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혈중 알코올 수준을 지속적으로 추적하는 것이다. 이렇게함으로써, 사용자는 어느 정도 농도가 상승하고 있는지를 알고 속도를 떨어뜨릴 것인지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밴드는 정보를 응용 프로그램에 전송하고, 앱이 현재 BAC가 어느 정도인지를 신속하게 표시한다.




사용자는 현재의 BAC를 알 수 있는 한편, 같은 기술은 또 다른 물질, 예를 들어 카페인의 검출도 가능하다고 Strenk 씨는 언급하고 있다. "이 기술은 다양한 Use Case에 적용 가능하며, 결국 피부는 분자의 고속도로가 될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소유자는 집을 나가볼까?라고 생각하기 시작한 6시경에 카트리지를 밴드에 삽입한다. 카트리지는 일회용으로 비용은 몇 달러 정도라고 Strenk 씨는 말하고 있다. "비유를 들자면, 카운터에 놓았던 생고기가 몇 시간만에 갈색으로 변색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카트리지를 열면 그것은 산화해간다. 보통의 보행이나 심박수의 측정을 넘어, 피부를 통해 생물학적 결과를 읽어가는 것이다"



Fitbit과 같은 다른 대규모 착용 기업이, 이러한 것을 자사의 제품에 통합하는 방법을 찾는 위험은 항상 존재하고 있다. Strenk 씨는, 일회용 카트리지를 사용하는 것이 좀 방해가 될 수도 있지만, Milo Sensors가 가진 유리한 점은 이미 2년 이상 연구에 선행 된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는.


Milo Sensors는 지난해 NIH에 최초의 프로토 타입을 제출하고, 그 결과가 음주 측정기와 혈액 샘플과 비교 된 결과, 현금을 수반하는 상을 수상 할 수가 있었다고 한다. 이 회사는 올해 CES에서 출시 될 때까지 어느 정도 눈에 띄지 않게 활동하고 있었다. 



Strenk 씨는 시기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밴드는 올해 어느 시점에서 출하가 시작되고, 100달러에서 150달러 사이의 가격대가 될 것이라고....